안녕하세요. 오늘은 11월 중 최악의 날이었습니다. 복기를 해보니 뇌동매매를 엄청 많이 했던 하루였네요. 그 덕에 11월 수익 중 70%를 날려버렸습니다. 오늘 매매하면서 시장 분위기가 이상하게 느껴졌는데, 다른 분들도 이상한 하루였다는 의견이 많았네요. 좀 더 일찍 느껴서 매매를 접었다면 좋았을 텐데, 또 평소보다 많은 종목을 매매를 했네요. 손실을 복구하려는 마음에 계속했던 것 같습니다. 그럼 매매일지 시작하겠습니다.
1. 지수체크
어제와 유사하게 코스피는 5일선을 지켜 주고 있으며, 앞전 하락 시 나타났던 갭을 메우고 10일선 저항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스닥은 여전히 5일선 아래에서 힘을 못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이오주가 상황이 좋지 못해서 그러한 듯합니다. 그리고 블랙먼데이 최저점을 지지받고 있습니다. 이 라인을 이탈하면 650포인트까지 열어놓아야 할 듯합니다.
수급도 어제와 유사하게 코스피는 기관이 많이 매집 중이고, 연기금도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기관과 연기금이 저점이라고 판단하고 매집 중인 듯 보입니다. 코스닥은 개인이 많이 매수하였고, 외국인은 양시장을 매도하고 있습니다.
2. 매매일지
1) 삼부토건
- 고점 돌파 영역으로 매수를 하였고, 매도는 왜 저기에서 했는지 지금 보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5분 봉 캔들이 다 끝나지도 않았는데, 기준봉 상단라인을 이탈하였다고 매도한 듯합니다. 오전장에 멘털이 털릴대로 털린 상태라서 이 같은 결정을 한 듯 보입니다. 충분히 수익을 먹고 나올 수 있었던 타점이었는데, 반성하고 다음부턴 주의해야겠습니다.
2) 한화투자증권
- 비트코인의 상승으로 시가 갭 출발하여 매수를 했습니다. 5선 부근에서 추가매수를 했어야 하는데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또 왜 저렇게 매도를 했는지 모르겠네요. 버텼다면 약익절로 탈출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는데 말입니다. 그리고 시가 회복 되어 또 매수를 하였고, 시가 부근에서 추매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시가 이탈이 나왔는데, 바로 손절하지 않았습니다. 빠질 대로 다 빠진 상태에서 손절을 했습니다. 최악의 매매였네요.
3) 원익홀딩스
- 급등 후 눌림 패턴으로 공략을 했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만큼 반등이 나오지 않고 손절라인 이탈로 손절처리 했습니다. 이 종목은 손절했지만 원칙적으로 대응을 잘했습니다.
4) 셀루메드
- 첫 번째 매수는 급등 후 눌림 타점으로 접근을 했고, 5선 이탈로 손절처리 했습니다. 다음 타점은 추세 전환한 상태에서 음봉 매수를 공략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후 하단 추세선 이탈로 손절이 나왔어야 하는데,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거기서 추가 하락이 나와서 손절 처리 했습니다. 하단 추세선 이탈 손절을 했다면 손실금액을 줄일 수 있었을 텐데, 반성해야겠습니다.
5) 한미글로벌
- 한미글로벌은 운 좋게 익절 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매수했던 타점과는 거리가 먼 매매였습니다. 뇌동매매 그 자체였습니다. 제 원칙적으로 매수를 해야 하는 타점은 1번입니다. 급등 후 눌림 구간에 매수하여 적절히 먹고 나오는 방법입니다. 2번은 한 번씩 매매하는 타점으로 고점 돌파 영역입니다.
이러한 타점들에서는 매수하지 않고, 완전 고점에서 매수하여 운 좋게 익절 했네요. 반성합니다.
6) 에어레인
- 에어레인은 일봉상 추세 전환 갭 상승으로 시초가를 노렸지만, 매수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다음 타점으로 급등 후 눌림 자리입니다. 위 차트에서 하늘색 동그라미 부분이 타점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타점에서 매수하지 않고 엉뚱한 곳에서 매수하고 손절을 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평소에 매매하는 비중보다 훨씬 많은 비중을 태웠었습니다. 뇌동매매 그 자체였습니다. 반성하겠습니다.
7) 에이팩트
- 그나마 제가 매매하는 자리에 제대로 매매했던 종목입니다. 급등 후 눌림 타점을 공략하였고, 적절한 수익으로 익절 탈출 하였습니다. 매도를 윗꼬리에서 정말 잘한 것 같습니다.
8) 엑스게이트
- 제 멘털을 박살 냈던 종목입니다. SOOP에서 추천으로 나온 종목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무런 판단 없이 매수를 했던 것이 가장 큰 패착이었습니다. 추천이 나왔어도, 저의 타점을 잡고 매수를 했어야 하는데 그러한 시나리오도 없이 무작정 매수를 했고, 손절라인도 정하지 않아서 큰 손실을 봤습니다. 이때부터 멘털이 터져서 복구를 위해 뇌동매매를 계속하게 되었고, 더 큰 손실을 봤습니다.
9) 루미르
- 최근에 루미르로 계속 수익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주항공 관련 테마로, 테슬라 머스크와 트럼프의 영향으로 우주항공 테마들이 계속 수급이 붙는 모습을 보았고, 매매를 하여 익절을 했습니다. 이 테마는 계속해서 지켜봐야겠습니다.
3. 마치며
위 사진은 단타 연습을 하기 시작한 11월의 누적 수익입니다. 야금야금 우상향으로 수익이 누적이 되다가, 오늘 뇌동매매를 통해 수익의 70%를 까먹게 되었습니다. 오늘이 참 뼈아픈 하루가 되었습니다. 오늘 이 매매일지를 통해 반성을 하고 뇌동매매는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테마를 정리해 봤습니다. 재건, 조선, 희토류, 방산, 자율주행, 전력기기, AI(의료, 양자컴퓨터), 비트코인관련주 7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세부적으로는 9가지입니다. 비트코인 관련주는 국내에서 세금 악재로 주가의 흐름이 좋지 못해서 제외시키려다, 비트코인이 1.5억 2억을 찍는다면 악재를 찍어 누르고 올라갈 것 같아서 포함시켰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희토류와 재건, 비트코인관련주를 모으고 있습니다. 재건은 트럼프에 의해서 재건주가 관심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갈등을 겪더라도, 결국엔 전쟁은 끝이 날 것이고 그러면 재건주는 더욱 관심을 받고 수급이 몰리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하락할 때 조금씩 조금씩 매수하여 평단가도 낮추고, 수량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은 참 시장 분위기도 이상하고 개인적으로 멘털이 깨져서 뇌동매매도 많이 했던 날입니다. 오늘을 길이길이 기억하면서 연습매매를 하고, 멘털을 단단하게 만들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